"블랙박스 발견"…헬기 추락사고 원인 규명 '속도'

  • 즐겨찾기 추가
  • 2019.11.18(월) 14:39
동영상 뉴스
"블랙박스 발견"…헬기 추락사고 원인 규명 '속도'
  • 입력 : 2019. 11.05(화) 16:06
  • 신동아
1. 강원도 역전 마라톤 대회 오는 6일 개막

제28회 강원도 역전 마라톤 대회가 오는 6일 삼척시청 앞 광장에서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 대회는 삼척 출신인 황영조 선수의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마라톤 제패 기념 및 강원마라톤의 도약과 우수선수 발굴을 위한 대회입니다.
이번 대회는 일반부 남‧여 및 초‧중‧고등부 선수들이 출전해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삼척에서 출발해 춘천의 강원도청까지 총 332km구간을 달립니다.
삼척시는 1일차 대회 진행을 위해 차량통제 및 선도차량 지원, 의무반 및 구간 급수대 설치, 구간별 시민 거리응원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 강원 독립운동 학교 6곳에 기념 입간판 설치

100년 전 만세운동이 일어났던 도내 6개 학교에 독립운동 기념 입간판이 설치됩니다.
강원도교육청은 오늘(4일) 원주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춘천고와 소양고, 양구 해안초,
홍천 모곡초, 고성 간성초 등 6개 학교에서 학생독립운동을 기억하는 제막식과 특강,
전시회를 진행했습니다.
도교육청은 우리 지역, 우리 학교에서 일어났던 독립운동의 역사를 학생들이
느낄 수 있도록 독립운동에 대한 역사와 인물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입니다.

3. "블랙박스 발견"…헬기 추락사고 원인 규명 '속도'

독도 인근 해상에서 추락한 소방헬기 동체의 꼬리 부분에서 사고의 원인을 밝혀줄 핵심 장비인 블랙박스가 들어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사고해역인 독도 주변에서는 나머지 실종자를 찾기 위한 수색도 계속 됐습니다.
특히 앞서 노르웨이에서도 3년 전 같은 기종 헬기가 기체결함으로 사고가 난 적이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 면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소방청은 사고 헬기 동체를 인양하고 블랙박스가 장착된 꼬리 부분을 발견함에 따라 사고 원인 분석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인보사 의혹' 코오롱 임원 영장심사

인보사는 국내 최초의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로 주목받았습니다. 그러나 이후 허가 당시 제출자료와 달리 신장 세포를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면서 판매 중지됐습니다.
이에 대해 코오롱생명과학 측은 신장 세포 유입은 실수였다며, 허위자료를 제출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해왔습니다.
이번 구속영장심사는 검찰이 코오롱 관련 수사에 착수한 이래 법원의 첫 판단이 내려진다는 점에서 발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검찰은 지난 6월 코오롱생명과학 본사 등을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착수했고, 이웅렬 전 코오롱 회장에 대해선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5.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금융위 압수수색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두 번째 압수수색에 돌입했습니다.
서울동부지검은 오늘(4일) 오전 10시부터 금융위원회와 업체 2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유 부시장은 지난 2017년 금융위원회 재직 시절 각종 편의를 받았다는 첩보가 접수돼 민정수석실의 감찰을 받았습니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유착 의혹이 불거진 대보건설을 압수수색했고, 유 전 부시장은 바로 다음 날 사퇴했습니다.
신동아 sdatb@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