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민족대이동 정체 24일 오전, 25일 오후에 절정

  • 즐겨찾기 추가
  • 2020.02.14(금) 15:36
동영상 뉴스
설 민족대이동 정체 24일 오전, 25일 오후에 절정
  • 입력 : 2020. 01.22(수) 17:43
  • 신동아
[신동아방송뉴스] 1. 목포자연사박물관, 24~26일 설 연휴 무료체험 행사

목포자연사박물관과 어린이바다과학관에서는 설 연휴를 맞아 24일부터 26일까지 다양한 무료 체험 프로그램이 펼쳐집니다.
목포자연사박물관에서는 우리집 ‘가훈 써주기’ 와 ‘‘박물관 로고를 찾아라!’ 등의 행사가 준비되어 있으며, 어린이들의 인기를 독차지 했던 ‘아프리카 사자’가 특별전을 끝내고 박물관 로비에서 관람객을 맞을 예정입니다.
삼학도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에서도 ’해양탐사 구축함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박물관 관계자는 “설 날 당일(25일) 한복 착용자는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연휴 기간 동안 다양하고 흥미로운 체험과 함께 온 가족이 즐겁고 행복한 설 명절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안내했습니다.


2. 여수시, “유소년 축구클럽 여수FC U-18” 창단

여수시(시장 권오봉)는 지난 18일 지역의 오랜 숙원이었던 유소년 축구클럽 여수FC U-18이 창단식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여수FC는 올림픽 축구대표팀 출신 윤용구 감독과 여수 구봉중학교 졸업생을 포함한 총 21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시 관계자는 “지역 축구 활성화와 한국축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 뿐만 아니라, 여수시의 명예를 한껏 드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여수FC U-18은 1월부터 체계적인 훈련에 돌입하고 후반기부터는 각종 전국대회에 출전할 계획입니다.


3. 中 '우한폐렴' 확산...‘사스’급 전염병 우려

중국에서 '우한 폐렴'의 사람 간 전염 현상이 나타났으며 의료진도 대거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우한 폐렴은 진원지인 중부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을 넘어 수도 베이징(北京)과 광둥(廣東)성, 상하이(上海)까지 번졌으며, 우한에서는 4번째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우한 위생건강위원회는 21일 웨이보 계정을 통해 "우한시 의료진 15명이 우한 폐렴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다른 한 명은 의심 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국가보건위원회의 고위급 전문가팀장이자 중국공정원 원사인 과학자 중난산(鐘南山)은 지난 20일 밤 중국중앙방송(CCTV) 프로그램에 출연해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염이 확실하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 및 확산차단을 위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4. 아파트 청약, 2월부터 '아파트투유' 대신 '청약홈'으로

금융결제원이 해오던 주택 청약업무가 다음달부터 한국감정원으로 이관됩니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주택 청약업무를 한국감정원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주택법 일부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금융결제원의 '아파트투유'가 새로운 청약시스템인 '청약홈'(www.applyhome.co.kr)으로 바뀌게 됩니다.
황윤언 국토부 주택기금과장은 “이번 청약업무 이관을 계기로 아파트를 청약하려는 국민들의 편의가 개선되고, 부적격 당첨에 따른 실수요자 피해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감정원은 이달 말까지 업무를 최종 이관 받고 오는 2월3일부터 청약업무를 개시할 계획입니다.

5. 설 민족대이동 정체 24일 오전, 25일 오후에 절정

올해 설 연휴 고속도로 귀성길은 설 전날인 24일 오전에, 귀경길은 설날인 25일 오후에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1일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는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를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고속도로와 국도의 임시개통과 갓길 차로 확대 등을 통해 차량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할 계획입니다.
김채규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설은 연휴기간이 짧아 귀성길 혼잡이 예상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해 달라"며 졸음운전이나 음주운전 사고가 집중되므로 안전운전 등 교통질서를 꼭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동아 sdatb@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