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2020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 개최

  • 즐겨찾기 추가
  • 2020.10.28(수) 16:12
동영상 뉴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2020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 개최
  • 입력 : 2020. 09.23(수) 16:23
  • sdatv신동아방송
[신동아방송뉴스] 1. 책&영화&음악이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온라인으로

경기아트센터(사장 이우종)가 책과 영화, 음악이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 : 랑데북’ 시리즈 첫 공연을 9월 24일(목) 오후 8시 경기아트센터 네이버tv와 공식 유튜브 ‘꺅!tv’에서 생중계한다.
‘토크 콘서트 : 9월의 랑데북’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무관중으로 진행하며, ‘영화당’, ‘이동진의 빨간책방’ 등의 방송으로 국내 영화 팬들은 물론 일반 관객들에게 친숙한 이동진 영화평론가가 진행을 맡았다.
여기에 현대인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가사와 재치 넘치는 음악으로 대중을 사로잡은 뮤지션 스텔라장과 1999년 ‘현대문학’에 신인으로 등단한 이후, 다수의 소설을 집필하며 주요 문학상을 받은 이기호 작가가 게스트로 함께한다.
세 명의 출연진은 일상 속에서 무심히 지나온 공간에 관한 책 또는 영화를 한 작품씩 선정, 각자의 해석과 개인적 경험을 관객들과 공유하고 실시간 채팅을 통해 소통할 예정이다.
공연 관계자는 “애초 3월 예정되었던 첫 공연이 계속해서 연기되는 등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준비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오랫동안 기다린 콘서트가 무관중 생중계로 진행되는 만큼 보다 많은 분이 참여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2. 2023년 아시아 최초 세계직장인체육올림픽 한국 개최

2023년 한국에서 세계직장인체육올림픽(World Sports Games, WSG)이 개최될 예정이다.
사단법인 대한직장인체육회(KOWSC)는 국제직장인아마추어스포츠연맹(CSIT, Confederation Sportive Internationale Travaillisteet Amateur, 이하 CSIT)에서 최근 2023년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국제대회를 승인받았다고 22일 밝혔다.
국제직장인아마추어스포츠연맹(CSIT)은 노동자 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국제 노동 운동의 역사적 아이디어인 평등과 스포츠 연대를 기반으로 1913년 5월 10일 벨기에 겐트에서 창설된 역사 깊은 국제경기단체로서, 유럽 중심의 50개 회원연합과 3개의 대륙 조합(범아메리카, 발칸 반도, 아프리카) 및 약 48개 글로벌 가입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대한직장인체육회 어명수 회장은 “2019년 4월 CSIT 브루노 몰레아 회장과 면담 시 WSG가 아시아권에서 개최된 사실이 없으므로, 한국에서 요건을 구비 개최 신청을 제안하면 2023년 로마 개최를 양보할 수 있다는 언질을 받은 바 있다”며 “이번에 승인이 이루어져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3.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2020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 개최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과 전통연희축제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이하 전통연희축제)’가 10월 1일(목)부터 10월 4일(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전통연희의 창작 활성화와 대중화를 위해 마련된 전통연희축제는 매년 2만여명이 찾던 대규모 현장축제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녹화본 송출 방식으로 전환됐다.
주제는 ‘뛸판, 놀판, 살판’으로, 연희자들의 ‘뛸판’과 관객들과 함께 즐길 ‘놀판’, 모두가 살맛 나는 ‘살판’을 16개 단체의 공연으로 구성해 온라인을 통해서도 무대를 생생하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전통연희축제는 10월 1일(목) 오후 8시, 국가무형문화재 제82호 동해안별신굿보존회의 치유의 연희 ‘기원’ 공연으로 축제의 막을 올린다. 이어 10월 2~4일에는 전통연희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신진연희단체들의 공연을 선보인다.
축제의 마지막 공연인 희망의 연희 ‘연희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보존회, 소울소스 meets 김율희, 유희스카의 알짜배기 곡들을 다시 한번 무대에 올려 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축제를 주관하는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정성숙 이사장은 “이번 축제가 온라인 축제를 선도하는 우수한 콘텐츠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4. 평택시 무봉산청소년수련원, 꿈의학교 방‘콕’탈출 비대면으로 활발하게 진행

평택시 무봉산청소년수련원(원장 박호준)은 9월 19일 토요일 오후 경기도교육청 공모사업 꿈의학교 방‘콕’탈출 활동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1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신청자 가정으로 택배 배송된 재료와 도구를 이용해 청소년들이 비즈공예 체험을 통해 마스크 스트랩을 만들었다.
2부는 학교에 등교하지 못하고 집에만 머무르는 청소년을 위해 컵스태킹 활동과 집에서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성을 키울 수 있는 홈트레이닝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실시간으로 ZOOM을 활용해 청소년들과 소통하며 비즈공예와 홈트레이닝을 3시간 진행하는 동안 지루해하지 않고 활동에 참여했던 청소년은 “비즈공예는 재료가 너무 작고 섬세한 작업이 생각보다 힘들었고 컵스태킹과 홈트레이닝은 활동적이어서 재미있었다. 특히 복근 운동이 기억에 남고 매일 하면 숨어있는 복근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아 앞으로도 계속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5. “아이들이 만드는 담배 없는 세상”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활동 및 그림 공모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 국가금연지원센터는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의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확산하기 위해 ‘2020년 제5회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9월 22일(화)부터 10월 30일(금)까지 진행되며,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만 3~5세 유아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올해는 청소년 문화제와 연계해 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지하철 역사와 근린공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공간에도 수상작을 전시할 계획으로, 흡연위해예방교육의 파급력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수상작품은 우수사례집으로 제작되어 유관기관에 배포되며, 홍보·캠페인 등 공모전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에 한해 활용될 예정이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은 “올해로 제5회를 맞이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에 대한 인식이 더욱 더 제고되고 현장의 교육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육기관과 유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sdatv신동아방송 sdatb@naver.com